이런 인간이 우버를 운전하다니

  미시간주 칼라마주 근처에서 우버를 운전하고 6명을 무작위로 총을 쏘고 살해한 지 거의 3년 후, 제이슨 달튼은 화요일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선고 받았다.


  48세의 달튼은 지난 달, 2016년 2월 20일 남부 미시간 시 전역에서 5시간 동안 일련의 무작위 총격으로 6명의 사망자와 2명의 부상자를 낸 것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총격 사이에 그는 우버 운전사로 승객들을 태우고 내렸다.


  그 총격은 칼라마주 3곳에서 토요일 저녁에 발생했다. 그는 25세의 나이에 아파트 단지 주차장에 있는 그녀의 아이들 앞에서 티아나 캐러더스에게 처음으로 총을 쏘았다. 4시간 후, 그는 53세의 리차드 스미스와 그의 아들 타일러 스미스(17)를 자동차 대리점에서 죽였다. 그리고 나서 그는 크래커 바렐 레스토랑의 주차장에서 불을 지르고, 68세의 바바라 호손, 62세의 메리 루 니, 60세의 메리 조 나이, 74세의 도로시 브라운을 죽이고 14살 소녀를 다치게 했다.


  "이것은 매우 고의적인 살인이었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서두르지 않았다"고 당시 제프리 게이팅 검사는 말했다. "그들은 의도적이고 의도적이었고 나는 무심코 한 말을 하고 싶지 않다. 냉정하게 말한 것이 내가 하고 싶은 말이다.


  이번 총기 난사는 우버와 운전사 승인 프로토콜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들은 직원들이 아닌 독립된 하청업자로 간주되고 있다. 지난 해 CNN의 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공유 회사 Uber와 Lyft가 범죄 기록으로 인해 실격되었어야 하는 수천 명의 사람들을 승인했다고 한다.


  달튼은 배경 조사를 통과했고 전과가 없었다. "모든 점에서 그는 당신의 평범한 조입니다,"라고 칼라마주 공공 안전 책임자인 제프 해들리는 그 당시 말했다. "이건 무작위였어."


  화요일 선고가 있을 때, 희생자 가족들은 달튼이 조용히 오렌지색 수감복을 입고 앉아 있을 때 진술을 했다. 미시건 주는 사형선고를 받지 않았으며, 주법은 1급 살인에 가석방 가능성 없이 종신형을 선고하고 있다. Emily Lemmer는 그녀의 아버지와 오빠 없이 사는 것의 어려움, 특히 그녀의 최근 결혼식에서 말했다.


  "내가 깨어나 보니 내 가족이 반이나 사라지는 것은 악몽이었습니다,"라고 Lemmer는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아무것도 옳다고 생각하지 않고 매일매일 고통스런 투쟁이며, 우리 가족의 절반이 사라진 냉담한 현실에 눈을 뜨는 것과 같은 순환이다."


  총에 맞아 살아남은 캐러더스 씨는 피해자의 충격 진술에서 달튼에게 자신을 보라고 간청했다. 피고측 변호사는 이에 반대했지만 판사는 돌턴의 희생자 영향 진술에 대한 참여 혹은 그 결여가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법원에 통보했다.


  달튼이 화요일 출석하지 않은 것은 그가 캐롤더스를 마구잡이로 방해했을 때 총기 난사 몇 달 후에 있었던 법정 심리와는 대조를 이루었다. 그는 나중에 법정에서 일어나려고 시도했고, 법원 관계자들은 그를 제지하고 그를 법정 밖으로 끌어냈다.


  Comments